티스토리 뷰
파리올림픽 태권도 경기 일정 체급 메달 전망 총정리
파리 올림픽이 벌써 대회 10일 차를 지나고 있네요. 한국 선수단은 이번 대회에서 양궁 금메달 석권, 펜싱 사브르 남녀 단체전 메달 획득 등 멋진 성과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다들 경기 보시면서 많이 즐기고 계시죠? 하지만 구기 종목에서는 아쉬운 결과들도 있었답니다. 그래도 우리에게는 메달 기대를 한껏 높여줄 효자 종목 태권도가 남아 있어요! 오늘은 파리 올림픽 태권도 경기 일정과 대한민국 선수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파리 올림픽 태권도 일정
이번 파리 올림픽 태권도 경기는 총 8개의 체급으로 나뉘어져 있고요. 각 체급마다 하루 안에 32강전부터 결승까지 모든 경기가 쭉 진행된답니다. 한국 시간으로 경기는 8월 7일 수요일 오후 4시 경부터 시작될 예정이에요.
이번 대회에서 중요한 득점 방식도 간단히 알아볼까요? 주먹으로 몸통을 가격하면 1점, 발차기로 몸통을 가격하면 2점, 발차기로 머리를 가격하면 3점을 얻게 되고요. 돌려차기로 몸통을 가격하면 4점, 머리를 가격하면 5점을 받을 수 있어요.
각 체급별 결승 경기 일정
- 남자 -58kg 경기: 8월 7일 오후 4시 13분 박태준 선수
- 여자 -57kg 경기: 8월 8일 오후 4시 13분 김유진 선수
- 남자 -80kg 경기: 8월 9일 오후 4시 13분 서건우 선수
- 여자 +67kg 경기: 8월 10일 오후 4시 13분 이다빈 선수
태권도 경기 실시간 중계보기
올림픽은 세계대회답게 모든 지상파 방송국에서 무료로 스트리밍을 해주고 있습니다. 각 방송사마다 다른 해설위원과 캐스터로 듣는 재미가 각각 다르니 방송사별로 중계방송을 비교해서 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파리 올림픽 태권도 대한민국 선수 명단
-58kg 박태준
먼저 소개할 선수는 박태준입니다. 박태준 선수는 이번에 첫 올림픽 출전을 하게 되었어요! 태권도 올림픽 랭킹 5위로 상당히 높은 순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동메달리스트였고, 2020 도쿄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장준 선수를 국내 선발전에서 2:0으로 이기며 출전권을 따냈답니다. 최근 2023 세계선수권 대회 1위, 2024 아시아 선수권대회 2위를 차지하며 유력한 금메달 후보로 떠오르고 있어요.
체급설명
남자 -58kg급은 가장 가벼운 체급으로, 체중이 58kg 이하인 남자 선수들이 출전합니다. 이 체급에서는 빠른 발차기와 민첩한 움직임이 매우 중요합니다. 박태준 선수는 이 체급에서 출전하며, 첫 올림픽 출전인 만큼 그의 기량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67kg 이다빈
이다빈 선수는 2020 도쿄 올림픽에서 은메달을 따며 많은 팬들에게 익숙한 선수입니다. 2022 아시안게임에서도 은메달을 획득하며 꾸준한 성적을 보여주고 있고요, 2023년 12월 그랑프리 파이널에서 우승하면서 최근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고 있답니다. 현재 세계랭킹 3위에 올라 있으며, 파리 올림픽 금메달을 기대하게 하는 선수입니다!
체급설명
여자 +67kg급은 가장 무거운 체급으로, 체중이 67kg을 초과하는 여자 선수들이 출전합니다. 이 체급에서는 강력한 힘과 체력을 바탕으로 한 강력한 발차기와 공격이 승부를 가르는 요소가 됩니다. 이다빈 선수는 이 체급에서 은메달 경험이 있으며, 강력한 우승 후보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80kg 서건우
서건우 선수는 한국 태권도 역사상 처음으로 80kg급 올림픽 출전을 하게 되었어요! 2023 월드그랑프리 파이널에서 우승하며 세계랭킹을 9위에서 4위로 끌어올렸고, 이번 파리 올림픽에서도 멋진 활약을 기대할 수 있답니다. 세계적인 선수들을 연달아 물리치며 이번 올림픽에서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정말 기대돼요.
체급설명
남자 -80kg급은 체중이 80kg 이하인 선수들이 출전하며, 중간 무게의 체급입니다. 이 체급은 속도와 힘이 균형을 이루어야 하며, 기술적인 완성도가 중요합니다.
-57kg 김유진
마지막으로 소개할 선수는 김유진입니다. 김유진 선수는 대륙별 선발전을 통해 파리 올림픽 출전권을 따낸 선수예요. 당시 세계랭킹이 24위로 다소 어려운 출발이었지만, 대륙간 선발전을 통해 여자 57kg급에 도전해 결승에 진출하면서 출전권을 확보했답니다. 항저우 아시안게임 동메달과 그랑프리 로마 동메달 등 꾸준한 성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녀의 키 182cm에서 나오는 긴 리치를 활용한 오른발 공격이 매서운 무기예요!
체급설명
여자 -57kg급은 체중이 57kg 이하인 여자 선수들이 출전하는 체급입니다. 이 체급에서는 스피드와 기술이 특히 중요합니다. 김유진 선수는 이 체급에서 파리 올림픽 출전권을 획득하며, 최근 좋은 성적을 보여주고 있어 주목할 만합니다.
태권도 효자 종목으로 메달 기대!
태권도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며 실력 상향평준화가 진행되어 이제 올림픽 출전권 획득 자체가 어려워졌답니다. 이번 대회에서는 한국 선수들이 4명 출전하며 메달 획득에 도전하고 있는데요, 각 선수들이 전 세계 무대에서 최선을 다하며 부상 없이 경기를 마치길 바랍니다. 이번 파리 올림픽에서 대한민국 태권도 선수들이 얼마나 많은 메달을 가져올지 기대됩니다! 여러분도 함께 응원해 주세요!